WM_KEYDOWN

인수

wParam : 가상 키코드값이며 어떤 키가 눌러졌는지를 나타낸다. 가상 키코드는 키보드의 종류에 독립적인 키 코드값이다.

lParam : 눌러진 키와 키보드 상태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가지는 비트 필드값이며 각 비트별로 다음과 같은 정보가 전달된다.

설명

키보드 포커스를 가진 윈도우에서 키보드를 누를 때 이 메시지가 전달된다. 단, Alt키와 함께 키를 눌렀을 때는 이 메시지 대신 WM_SYSKEYDOWN 메시지가 전달된다. wParam으로 눌러진 키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며 lParam으로 반복 회수, 스캔코드 등의 추가 정보가 전달된다. 특정 키 입력시 어떤 작업을 하려면 이 메시지를 사용한다. 단, Ctrl+C, Ctrl+T 등의 조합키는 이 메시지에서 처리하는 것보다는 액셀러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F10키가 눌러지면 DefWindowProc은 내부 플레그만 세트해 놓으며 이때 WM_KEYDOWN 메시지는 발생하지 않는다. 다음번에 F10키에 대해 WM_KEYUP 메시지를 받았을 때 내부 플레그가 세트되어 있으면 이 메시지를 WM_SYSCOMMAND의 SC_KEYMENU를 보내주어 메인 메뉴를 열도록 해준다.

키보드를 뗄 때는 WM_KEYUP 메시지가 전달되는데 키보드는 자동 반복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WM_KEYDOWN이 여러번 발생하고 WM_KEYUP이 한번만 발생할 수도 있다. 이때 각 WM_KEYDOWN에서 이 키가 처음 눌러진 것인지 반복적으로 계속 눌러진 것인지는 lParam의 비트 30을 보면 알 수 있다.

리턴

이 메시지를 처리했으면 0을 리턴해야 한다.

예제

예제 1

다음 예제는 눌러진 키의 가상 키코드와 키 데이터를 문자열로 조립하여 보여준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UINT i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static char Mes[128];

	switch(iMessage) {
	case WM_KEYDOWN:
		wsprintf(Mes,"VK=%d, lKeyData=%x",wParam,lParam);
		InvalidateRect(hWnd,NULL,TRUE);
		return 0;
	case WM_PAINT:
		hdc=BeginPaint(hWnd, &ps);
		TextOut(hdc,10,10,Mes,lstrlen(Mes));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DefWindowProc(hWnd,iMessage,wParam,lParam));
}

플랫폼

95이상

참조

 


written by http://www.winap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