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con

원형 HICON LoadIcon(HINSTANCE hInstance, LPCTSTR lpIconName);
MFC 원형 HICON CWinApp::LoadIcon( LPCTSTR lpszResourceName ) const;
HICON CWinApp::LoadIcon( UINT nIDResource ) const;
인수

▶hInstance : 아이콘 리소스를 가지고 있는 인스턴스 핸들. 표준 핸들일 경우 NULL을 지정한다. 현재 프로세스의 아이콘을 읽어올 때는 WinMain으로 전달된 인스턴스 핸들을 그대로 넘겨주면 되며 다른 프로세스 또는 DLL에 정의된 아이콘일 경우는 해당 모듈의 핸들을 전달해 준다.

▶lpIconName : 읽을 아이콘 리소스를 지정하는 널 종료 문자열의 포인터이다. 리소스에 아이콘을 문자열로 등록했을 경우 문자열을 곧바로 주고 정수로 등록했을 경우 상위 워드는 0으로 주고 하위 워드에 아이콘의 ID를 준다. 정수로 등록된 리소스를 읽을 때는 MAKEINTRESOURCE 매크로를 사용하면 된다. 미리 등록되어 있는 표준 아이콘을 읽을 때는 hInstance인수에 NULL을 주고 이 인수에 다음 중 하나의 값을 주면 된다.

설명
IDI_APPLICATION 디폴트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
IDI_ASTERISK
= IDI_INFORMATION
Asterisk 아이콘
IDI_ERROR
=IDI_HAND
손 모양의 아이콘
IDI_QUESTION 물음표 모양의 아이콘
IDI_WARNING
=IDI_EXCLAMATION
느낌표 모양의 아이콘
IDI_WINLOGO 윈도우즈 로고 아이콘

 

리턴 성공하면 읽은 아이콘의 핸들을 리턴하며 에러 발생시 NULL을 리턴한다.
설명

표준 아이콘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리소스에 정의되어 있는 아이콘을 읽어온다. 단, 이미 아이콘이 로드되어 있을 때는 다시 읽지 않고 읽어 놓은 아이콘 핸들을 구해 준다. 아이콘 리소스 하나에 여러 포맷의 아이콘이 존재할 수 있는데 이 함수는 현재 화면 설정에 가장 적합한 아이콘을 읽어온다. 아이콘 리소스는 흑백일 수도 있고 색상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 함수는 현재 시스템 메트릭스가 정의하는 SM_CXICON, SM_CYICON 크기의 아이콘만 읽을 수 있는데 이 크기는 통상 32*32이다. 16*16크기의 작은 아이콘이나 기타 표준 아이콘 크기와 다른 크기의 아이콘을 읽을 때는 LoadImage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참고함수

LoadImage : 다양한 크기의 아이콘을 읽을 수 있으며 많은 옵션을 줄 수 있다.

CreateIcon

플렛폼 95이상
참조  

written by http://www.winapi.co.kr